관리 메뉴

양장군 in Sweden / Germany

[1일]User Experience Design & UX Trends 본문

Study

[1일]User Experience Design & UX Trends

양장군 2010. 9. 1. 16:26
'나'를 나타내는 1페이지 짜리 히스토리 


User Experience Design & UX Trends
-SADI  오경순 교수

1 UX
용어 정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 사람(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데 있어 상호교감적인(Interactive)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

키워드: 사람(사용자) - 사용자는 사람을 너무 용도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world wide하게 사람(people)로 용어를 사용하는 추세에 있음
UCD(User Centered Design) -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원리(cf. IDEO의 HCD  Toolkit 참고)
 
생각: 늘 UX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접하지만, 위의 정의는 쉽게 와 닿지 않음. 정의조차도 사용자에게 쉽게 직관적으로 다가와야 하지 않을까

UX 정의와 활동범위
Richard Anderson 의 정의(from DUX 2007 Conference)
: 제품이든, 서비스든 그것을 처음 보고 듣는 순간부터 사용하고, 유지하며 업그레이드하는 모든 과정의 총체적인 경험

바람직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
: 사용성(Usability)을 고려한 디자인
: Ease of Use > Emotional Usability > Spiritual Usability

UXD 전문분야
: User Interaction Design
: Interaction Design
: Information Architecture
: Usability
: Human Computer Interaction
: Human factors engineering(Ergonomics)
: Service Design

5 UXD 관련 분야
: 사용자 리서치
: 프로토타이핑 설계 기술
: Computer Science
: 인지심리
: 인지과학
: 사회학

일반적인 User Interface Design 카테고리
: GUI(사용자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하는 매개체)
: PUI(제품이나 시스템의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로 주로  input  디바이스로 표현됨)
: AUI(청각적 인터페이스, 소리나 사운드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함)
: TUI(인간의 오감에 반응하는 멀티모달  UI 연구 및 상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짐)


--  UX  Trends -- 
1 Buzz words 
:  스마트폰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LBSNS)
:  AR(증강현실)
: PCC서비스(Personal Cloud Computing)
: Semantic Web
: Smart work
: Context-aware
: S-Life(Smart Life)
: Social Media
: Mixed Media
: Digital native
: Market 3.0
: Hybrid
: Tablet PC & Smart Phone
: PWE(Personal Web Environment)
: Spatial Interaction(Behavioral)
: Government 2.0
: Twitter(140 words)
: Service Platform: Social Hub
: Apps의 춘추전국시대
: 진화하는 공유와 나눔

2 등장 배경
1) 제품 가치의 변화
: 물리적 가치 중심에서 경험적 가치 중심으로 변화
: 제품의 외관디자인, 시각적 매력도, 기능적 가치 -> 감성, 경험, 문화
: UX(User Experience)는 감성적 삶에 영향을 미침
: 제품의 감성적인 요소와 고객이 느끼는 감성적인 가치가 결합되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냄

2) 사용자 행태의 변하
: 정보 소비형 -> 콘텐츠 창조형 ->  co-Creater형 
: 수동적 태도 -> 탐험적 개인화 -> 사회적 참여형(Proteurs)
: Device Convergence -> Life Convergence
: 개인의 상황(Context)을 감지하여 그에 맞는 진화하는 디자인을 통해 극대화 된 경험을 제공

3) UI 기술의 변화(immersive, hybrid)
: Graphic based UI -> 오감을 이용할 수 있는 Multi-modal UI(Haptic, Auditory, Tangible, Olfactory)
: Functional based UI -> 사용자의 사용 습관을 읽고 진화하여 상황에 맞는  UI를 제공할 수 있는  Contextual & Evolving UI
: Exposed UI -> 환경과 시스템에 스며든  Hidden & Ambient UI

* Steve Jobs
"Lets' make a great phone that we fall in love with. Our job is to take responsibility for the complete user experience."
- 멋지다. 나도 이런 신념으로 공부할테다.

4) 경영자 사고 변화
(국내에서 특히 대기업 중심으로 UI/UX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은 알지만, 발표 자료에 있는 내용 자체가 좀 와닿지 않아서..ㅋ)

5) Market의 변화
: 브랜드 -> 러브 마크(Love mark)
: 고객의 마음에 러브마크를 새기는 것(ex-애플, 할리데이비슨, 루이뷔통)
: 러브마크- 고객의 이성을 뛰어넘는 로열티
: 러브마크를 만들기 위한 전략(사용자 경험의 극대화): 제품의 신비성(스토리텔링, 아이콘, 영감), 감성요소, 친밀감
*Book: Lovemarks by Saatchi & Saatchi/ Kevin Roberts

: 브랜드와 러브마크의 속성 차이
정보 - 관계 형성
소비자에 의해 인식 - 사람들에 의해 사랑받음
일반적인 - 개인적인
내러티브 - 스토리
제품의 질을 보장 - 감성을 건드리다
상징 - 문화코드로서의 아이콘
뚜렷한 속성(정의된) - 신비(미스터리)에 싸여있음
가치 - 영혼(이성, 감성을 뛰어넘어 영혼을 울린다)
전문적인 - 열정적으로 창의적인


-- Insights -- 
1 HFI(Human Factors International)
: Future UX Design keywords - Persuasion, Emotion, Trust

2 디자이너의 역할(from talk with Donal Norman, '09.3.9)
: 디자이너는 모든 것을 시스템으로 생각하고 디자인해야
: 진정한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할 것
: 감정(감성)을 팔 것
: 구매부터 시작하는 전체적인 UX가 중요함
: 비즈니스를 디바이스로 구분할 것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로 나눌 것
: 고객을 연령별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activity)에 근거하여 클러스터할 것
: T-Shape(다학제적 지식과 고유의 전문성을 갖춘) 인간이 되라
: 디자인할 때 무엇이 진정한 문제인지 철저히 분석해라
: Sociable Design, Service Design이 미래의 키워드
: Service is recursive(순환)


아이디어) 영화관의 이용행태
영화관 도착> 티켓 출력 > waiting >  매점 이용 > 영화관 입장 > 영화 감상 > 영화 본 후 화장실 이용
(일반적인 영화관 이용 경로 중에 단계 별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사용자 관찰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 교육을 들을 때 좋은 점은 새로운 시각을 접하거나 나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계기,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ture os screen  (0) 2010.09.07
UX 관련 링크(update)  (0) 2010.09.03
서비스 디자인  (0) 2010.07.16
로그인 버튼  (0) 2010.07.08
Phonebook  (0) 201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