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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군 in Sweden /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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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User Research

양장군 2009. 7. 11. 13:46
사례 1. 십년간 바뀌지 않은 냉장고 내부를 다시 디자인하라(설계하라)

리서치 프레임워크(4가지 프레임워크)
프로젝트에서 도메인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연대기적 관점 -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계절이 바뀔 경우(연대기적 관점으로 조사한다)
컨텍스트 관점 - Co-ownership(상속)

리서치 방법
4가지 관점에 따라 설명과 리서치 방법을 세운다.

시퀀스모델 - 행동 위주

사례 2. 모바일 폰의 UX 규명 및 주요 시나리오 작성
 -> 모바일 폰으로 사람들이 얻는 경험은 무엇일까?
 -> 사용자 니즈는 무엇일까?

큰 범위 -> converge 해가야 하는데 중간에 logical jump가 일어날 수 있다.
납득할만한 근거가 없거나.
정량적인 리서치를 할 주제와 정성적인 리서치를 할 주제를 구분할 것
방법론을 찾는 것 자체가 이슈

리서치 방법 설계 - 통계 활용
(ex - 모토롤라)

inter-vey를 통한 모바일 라이프의 심층적 파악
(inter-vey: 수행할 수 있는 20명 리쿠르팅, 훈련, 1명에게 10명 서베이 진행, 서베이를 진행하는 동안 인터넷을 통해 지켜보면서 가이드를 제시한다. 컨트롤, 방향성을 제시한다. 완성도 있는 결과값을 얻기 위해)

flight 모델 :태스크를 수행하다가 다른 영역으로 가버린다
(ex- 전화를 받다가 다른 사람하고 통화를 한다..?)

서베이를 위한 100가지 문항 설문, 200명 (50가지, 주관식)
- 임시적인 미디어 사용

사례3. 모바일 폰에서 가장 중요한 컨텍스트는 무엇인가?
- 사용자가 어떤 컨텍스트에 놓이게 될까?
- 페르소나를 선정하여 1달 동안 추적(User Diary, blog...) : Daily life table
- 모바일을 이용하는 태스크를 뽑아서 같은 상황을 재연한다. -> 비디어 촬영, 분석
- 다른 순간이 중요한데, 왜 그 순간이 중요하지?
- 생활 패턴을 찾아내서 critical context를 찾는다(선정 방법은?)

Summarize.
- 도메인의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리서치 프레임워크를 만든다.
- What to See
- How to See
- Pilot Test

Common Pitfall.
- 앞에 시간을 많이 들이면, 뒤에 잘 된다.
- 방법론이 아니라 프레임워크를 세우는 시간에 공들여라.
- 로지컬 점프가 발생하지 않도록.
- Unmet needs(만나지 못한 니즈)보다 workaround(만족스럽진 않지만, 대용물로 사용하고 있는 것, ex- 버스 기사 아저씨의 볼펜 끼우기,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에 유의할 것. ->도널드 노먼
- 현재의 workaround를 찾아서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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