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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군 in Sweden / Germany

UI 디자인 과정 실습(User Research) 본문

Study

UI 디자인 과정 실습(User Research)

양장군 2009. 7. 11. 16:15

주제: MP3 플레이어. 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영할 수 있는..
일반 mp3 플레이어와 무엇이 다른 것인가?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스포츠에 활용을 할 때 특화된 기능을 지녀야 한다.
(수영 포함)

어떤 User Research를 해야 할 것인가?
어떻게 수행해야 할 것인가?
과정을 설계하는 것
수행 시 발생할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방법론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어떤 방법론을 사용하여야 좋은 데이터를 얻어낼 수 있을까.


도메인 영역의 특징을 파악,
프레임 워크를 세우는 것
어떻게 수행 방법을 가져갈 지


What to See
How to See
Framework

타겟은 도메인에 포함이 된다.
도메인의 범위를 제한하고, 정하는 것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도메인: 혼자 운동하는 상황(헬스, 조깅, 줄넘기, 수영)
특성: 연령이 중요한 것인가, 성별이 중요한 것인가(기능이나 위치에 따라 중요할 수 있다),

도메인 분야에 따라 성별(옷)이 중요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mp3가 지닌 특성+ 수영이 가진 특성

활동량 측정(칼로리 소모량)
폐활량 측정
수영 거리 측정

수영이 지닌 특징이나, 이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mp3가 지녔다면?

도메인:
수영을 하는 사람들이 mp3를 활용하는 패턴이 중요하다.(사용자 패턴)
수영을 하는 사람들이 mp3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무엇을 볼 것인가:
환경: 환경적인 요인을 살필 것인가
-내부
-외부
사용자: 성별을 살펴볼 것인가
-수영복
-물안경
정보: 어떤 것을 가져와서 보여줄 것인가
-심박수 측정:
-폐활량 측정:
-수영 거리 측정:
-칼로리 소모량 측정:
-운동 효과:
-건강 증진:
-수질 오염도 측정:
-mp3

사용자 mp3를 언제 활용할 것인가
그 외에도 수영을 하면서 mp3를 사용하는 가
mp3를 어떻게 착용할 것인가
기존에 있는 제품을 직접 경험하게 해서 사용 패턴을 관찰해서 문제점 또는 개선 이슈를 파악한다
기존의 기능과 결합

3. 어떻게 볼 것인가?(how to see)
- 관찰(어떤 항목들을 볼 것인가, mp3를 어디에 장착하는가, 어떤 떄 mp3를 활용하는 가, 수영 이후에 mp3 플레이어의 이동, 변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그 행태는 어떤 결과를 반영할 것인가) + 비디오 프로토콜(왜 관찰, 왜 비디오 촬영을 할 것인가)
- 설문조사(mp3를 사용할 것인가, 어떤 상황에서 mp3를 사용할 것인가)
- 시나리오 based 디자인(임의의 사용자를 선정하여 mp3가 지닌 기능을 수행하는 시나리오 제시) + 롤플레이(직접 해봐!)+ Behavior prototyping

==
특성
방법론에서는 How to see: 누구를, 어떤 영법을 하는지,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어떤 용도로 사용하겠다 라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 많이 알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볼 수도 있다.
-> 새로운 방법론, creative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what to see는 오브젝트가 아니라 개념을 봐야 한다.
오브젝트 뿐만 아니라 개념을 봐야 한다.
-> 무엇을 파악하기 위해서 무엇을 봐야 한다.
-> 이유를 밝혀야 한다.

ex) 착용이 가능할 지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 수영복을 살피겠다.  -> 수영장에 가서 누가 무엇을 입는지 알지 않아도 된다. 수영복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영복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ex) 수중 음량 전달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 -> 무엇을 파악하기 위해 수중 음량 전달 상태를 측정하겠다.
ex) 물속에서 필요한 정보가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물속에서 확인하기 위한 정보가 무엇이 있을 것인가?
ex) 수영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볼 수 있을 것인가?
ex) 물속에서 수영을 할 때 수영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는 동작이 무엇이 있겠는가
ex) 수영이라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컨트롤의 제약을 알기 위한 관찰

접근 개념, 방법이 좀 다른 것 같다.
생각하는 차이가 다르기 때문일까.
정리의 기술이 부족하다.
훈련이 필요하다.

디자이너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탑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탑의 관리자를 찾아가서 도면을 보여달라고 한다.


++ 주의할 것
1. Complet set, 카테고리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지 확인할 것
2. 도출된 내용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는 가


* 가전에 이모션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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