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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군 in Sweden / Germany

사용자 리서치 수행단계 본문

Study

사용자 리서치 수행단계

양장군 2010. 9. 15. 18:04
1) 핵심 사용자 그룹 정의
: 가상의 사용자정의(사용자 유형, 속성 추출)

2) 리서치 기법 선택

3) 리서치 수행(인터뷰, 서베이 등)

4) 사용자 그룹을 보다 정확하게 재정의

5)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추출 

위의 단계를 잊지 않고 리서치 진행할 것

1) 사용자 유형 추출
조별 모임을 통해 기본적인 사용자의 유형을 찾아냄 -> 사용자 속성 추출: 사용자의 독서 목적, 역할, 인구통계학적 특성(나이,성별,가족사항,수입규모, 지역 등), 경험(교육수준, 숙련도, 주제에 대한 전문성, 사용빈도), 조직적 속성(근무회사, 업무형태(신입/프리랜서/중간관리자), 업무특성(재택근무,잦은출장 등)

사용자들의 유형을 도표로 그려보기 
가로축 기준: 책을 읽는 빈도 수
세로축 기준: 책에서 얻는 경험을 공유하는 수(적극적/소극적)

2) 리서치 기법 선택
-사용자 인터뷰(컨텍스트를 포팜하여 사용자가 이용하는 환경과 이용 방법에 대해 질문을 한다) -> 선호도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
* 참석자 개개인의 경험에 초점을 맞출 것
* 특정한 답변 내용을 암시하거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질문 금물
* 질문은 주관식, 간단명료, 중립적

-컨텍스츄얼 인쿼리(사용자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관찰할 목적으로 직접 찾아가서 조사하는 방법), ex-서점이나 일상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 관찰, 사진 촬영 -> 실제 행동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
* 사용자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의 문제들
* 이용하는 장비들(함께 이용하는 장비들)
* 행위 중 간섭을 받는 횟수와 간섭 요인
* 장소(장소의 크기, 프라이버시의 유무, 모바일 디바이스의 활용 방법) 
*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 방법

데이터의 분석 및 유의미한 패턴/트렌드 찾기: 컨텍스츄얼 인쿼리를 통해 얻게 된 데이터를 친화도 분석 기법(affinity diagram) 적용


-서베이 -> 정량적인 수치를 보여주기에 적합(사용자들의 패턴 파악/ 습관이나 태도와 같은 정성적인 정보도 파악 가능)


최종적으로 조별 테마 정의
해당 테마에 관한 사회문화 트렌드, 사용자 니즈 조사,  비즈니스 동향 파악
-> 인사이트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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