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양장군 in Sweden / Germany

[3일]UX 디자인을 위한 User Experience Research Basics & Practice 본문

Study

[3일]UX 디자인을 위한 User Experience Research Basics & Practice

양장군 2010. 9. 8. 16:28
[3일]UX 디자인을 위한 User Experience Research Basics & Practice

이지현 서울여대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UX Research summary
: 인사이트 도출, UX 디자인 전략 수립 위해 수행하는 '선행' 실시되는 사용자 조사

UX Research 방법은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중 Strategize(전략화: 기회요인과 디자인 전략을 찾고 선정하는 단계)에 속함
* Optimize(최적화: 수립된 디자인 방향을 추게화하고 최적화하는 단계)
* Acess(평가/보완: 디자인안을 평가, 보완하는 단계)

UX Research에서 주의사항
: 응용력, 분석력, 통찰력(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이 중요한 분야

UX Research를 통해 'Pain point'와 'Moment of Complexity'를 찾는다.
: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실수하고, 기능을 사용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해결해야 하는 순간을 찾기 위해 - 고민/관찰/체험/디자인 문제를 스스로 만듦/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스케치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찰한 데이터 -> 브레인스토밍/어피니티 다이어그램/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패턴>팩트(사실)>솔루션을 도출
: 제품을 통한 책상 앞 상상보다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는 전체 행동을 관찰함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

UX디자인과 UX 리서치
: Technology(기술)가 새로운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 UX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Technology를 accessible, attractive하게 만든다
: UX 리서치는 사용자가 Technology를 어떻게 접근하고 좋아하면 소화할 수 있을 지 연구하는 분야

The Definition of Research
: (학문적 정의) Fact를 발견하고, 이론을 수립, 보완하기 위해/발견한 Fact를 기반으로 Action Plan을 세우기 위해
  대상을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것
: Fact- 사용자의 행동

The Definition of Research in Design
: 리서치 -> 분석 -> 종합(통찰력) -> 실현(솔루션)
: 균형잡힌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위의 프로세스를 반복적으로 거친다 
: 실제로 위의 프로세스는 선순환하지 않으며 단계별로 다시 거쳤다 가는 과정을 거친다

=> 사용자와 사용자를 둘러싼 컨텍스트(환경적 요소, 환경과의 인터랙션, 프라이버시 이슈, 등), 사용자의 행동패턴(의미 부여) 및 사용자의 니즈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서비스의 방향과 가이드 제시

리서치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
: Attitude/Thinking/Ability = User Experience Research Method
: 파트너십으로 리서치를 진행하여 통찰력을 모을 수 있음(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리서치 진행)

Design Thinking
: 아이디어를 'Building up'하는 방식의 프로세스
: Empathy/Creativity/Rationality 결합
: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by. Albert Einstein)
: 리서치에 몰입하여 문제점만을 도출하는 것으로는 뻔한 결과가 나온다
: 디자인 씽킹을 수반한 리서치를 진행할 것(리서치+디자인씽킹의 결합=솔루션)
: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다른 문화권을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사례)스트라이다- 유모차의 폴딩 컨셉을 차용함



: 사례)zipcar - 자동차의 소유 개념이 아닌 렌트와 공유 개념으로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는 컨셉


: 혁신의 가장 기본단계 - 현재의 트렌드를 조사하고 그것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일

Empathy
: 사용자에 대한 감정이입, 공감
: 사례) XBox와  Zune(타깃에 대한 충분한 공감과 know가 극명히 갈린 사례)

UX Research Method

Key issues in UX Research
: Early and Often(일찍, 그리고 자주)
: Multidisciplinary team,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다학제적인 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 Iteration: focus-interpretation-focus(포커스>다르게 해석>포커스를 반복, 공감대 형성과 주제에 대한 집중이 중요)
: Participation = Engagement(참여=몰입)
: Scientific + Experiential Approches

User Experience Research Perspectives
(출처: http://www.useit.com/alertbox/user-research-methods.html)



: 상호 보완의 개념으로 여러가지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함


Emerging Trends in Design Research

: 새로운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등장
: 디자인 리드, 전통적인 조사 방법론의 리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는 관점, 사용자가 참여하는 존재로 보는 관점에 따라 방법론 구분

Observation 
: 디자이너는 '관찰'의 힘을 사용하며, 관찰은 '영감'을 불어넣는다.(by Tom Kelley, IDEO)
: 목적의식을 가진 관찰이 중요
: 조사 목적에 필요한 것을 관찰 > 기록 > 분석 > 히든 니즈 찾아내기
: 다양한 관점으로 컨텍스트를 포함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 행동관찰
: 관찰 시(by John Zeisel, Inquiry by Design)
- 개인, 한 쌍, 소그룹, 대그룹, 그들은 무엇을 하는가?
- 공간상 행동이 또다른 행동과 상호 어떤 관련이 있는가?
- 그리고 그러한 공간적 관련이 관련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동시에 환경적 행동의 관찰자는 물리적 환경의 그 안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어떻게 지지, 혹은 방해하는가?
- 세팅(setting)이 구성원간 혹은 그룹간 관계에 미치는 부수 효과(side effect)를 관찰한다

+
토요일은 실제 리서치해보는 워크샵
온라인을 통해 이름은 익히 들었는데, 실제 뵈니 겉모습과 달리 친절하신 것 같은 느낌... ㅋ

사용자 리서치는 특히 UX 프로세스 중에 가장 막연하고, 어찌할 바를 모르겠는 부분이라 집중해서 들었지만 아직 와닿지는 않는 듯.. 실제로 많이 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듦

의사결정권자가 말은 UX하지만, 의식도 개념도 없는 조직 내에서, 소수의 담당자가 쉽고 빠르지만 신뢰할 수 있을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리서치 방법에 대한 문의가 필요함
그리고 그 결과나 사용자 조사, 전체 프로세스 도입에 대한 설득을 하기 위해서 구할 수 있는 방법도 문의할 것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리서치 수행단계  (0) 2010.09.15
리서치 자료  (0) 2010.09.08
[2일]Research for UI Control Method  (0) 2010.09.07
UX Sketching paper  (0) 2010.09.07
[2일]효과적인 UX/디자인 구현을 위한 주요 기술 및 응용 사례  (0) 2010.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