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이론(Theory of consrains:TOC)
제약이론(TOC)은 Goldratt박사가 개발한 생산 스케쥴링 소프트웨어OPT (Optimized Production Technology)에서 출발한 경영과학의 체계적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생산 스케쥴링 외에 성과 측정을 위한 회계이론과 정책분석·수립을 위한 사고 프로세스(Thinking Process)가 포함된다. TOC는 생산·물류분야, 재무분야, 그리고 문제해결에 의한 정책수립을 중심으로 시스템 개선에 활용된다. TOC의 기본 원리는 집중 개선 프로세스(focusing improvement process)라 불리는 시스템 사고이다. TOC의 기본 전제는 "기업의 목표(Goal)가 무엇인가?" 라는 평범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기업 스스로 그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다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안목을 향상 시키려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존재 이유는 돈을 버는 것이다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물론 돈을 단순히 목표라는 말로 바꾸어도 된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기업의 성과(Output)를 늘리는 것이다. TOC는 바로 이 성과를 향상 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모든 기업은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얻어낼 수 없도록 성과를 제약하는 자원이 반드시 하나 이상은 존의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제약 자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만 기업의 성과(Output)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9&docId=17612 (네이버 용어사전)
pxd 블로그 http://pxdux.tistory.com/163
Living with Complexity - Donald A. Norman
http://jnd.org/dn.mss/LWCChapter1.pdf
User Experience Network
http://uxnet.org/
9 great ux presentations to help you build better website
http://komunitasweb.com/2009/03/9-great-ux-presentations-to-help-you-build-better-website/
UX EYE 2009 컨퍼런스 정리 블로그
http://www.cyworld.com/nfa/2651033
어포던스(Affordance)
- 행위 유발성, 환경에서 직접 지각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잠재력
http://blog.daum.net/georgia2/2301206
디자인에 적용된 Affordance의 특성별 사례 조사
http://blog.naver.com/lionel_kim?Redirect=Log&logNo=140106707741
Physical Affordance to Social Signifier
http://interaction.tistory.com/249
카노모델
- 카노 노리아키(일본 도쿄 리카대학의 교수)에 의해 1980년대에 연구된 제품 개발에 관련된 상품기획이론. 어떤 상품을 기획할 때 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과 충족시키는 것 사이의 주관적 관계, 그리고 요구되는 사항의 만족, 불만족에 의한 객관적 관계를 설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http://ko.wikipedia.org/wiki/%EC%B9%B4%EB%85%B8_%EB%AA%A8%EB%8D%B8)
제약이론(TOC)은 Goldratt박사가 개발한 생산 스케쥴링 소프트웨어OPT (Optimized Production Technology)에서 출발한 경영과학의 체계적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생산 스케쥴링 외에 성과 측정을 위한 회계이론과 정책분석·수립을 위한 사고 프로세스(Thinking Process)가 포함된다. TOC는 생산·물류분야, 재무분야, 그리고 문제해결에 의한 정책수립을 중심으로 시스템 개선에 활용된다. TOC의 기본 원리는 집중 개선 프로세스(focusing improvement process)라 불리는 시스템 사고이다. TOC의 기본 전제는 "기업의 목표(Goal)가 무엇인가?" 라는 평범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기업 스스로 그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다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안목을 향상 시키려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존재 이유는 돈을 버는 것이다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물론 돈을 단순히 목표라는 말로 바꾸어도 된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기업의 성과(Output)를 늘리는 것이다. TOC는 바로 이 성과를 향상 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모든 기업은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얻어낼 수 없도록 성과를 제약하는 자원이 반드시 하나 이상은 존의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제약 자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만 기업의 성과(Output)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9&docId=17612 (네이버 용어사전)
pxd 블로그 http://pxdux.tistory.com/163
Living with Complexity - Donald A. Norman
http://jnd.org/dn.mss/LWCChapter1.pdf
User Experience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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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great ux presentations to help you build better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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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EYE 2009 컨퍼런스 정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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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포던스(Affor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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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georgia2/23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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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lionel_kim?Redirect=Log&logNo=140106707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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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interaction.tistory.com/249
카노모델
- 카노 노리아키(일본 도쿄 리카대학의 교수)에 의해 1980년대에 연구된 제품 개발에 관련된 상품기획이론. 어떤 상품을 기획할 때 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과 충족시키는 것 사이의 주관적 관계, 그리고 요구되는 사항의 만족, 불만족에 의한 객관적 관계를 설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http://ko.wikipedia.org/wiki/%EC%B9%B4%EB%85%B8_%EB%AA%A8%EB%8D%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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